ㅁㅁ -- 기타 글 모음

석판화(리도 그래피) 의 원리 및 제작과정

아리랑33 2006. 7. 11. 16:54
 

석판화(LITHOGRAPHY) 원리 및 제작 과정


석판화(리토그래피)의 기원은 잘 알려져 있다. 리토그래피의 발명자인 제네펠더(1771-1834)는 자신의 문학작품을 보다 값싼 방법으로 인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서 비롯되었다. 석판화는 평판화로 물과 기름의 반발작용을 이용한다.  석판(Limestone) 혹은 알루미늄판, 아라비아 고무액 등은 기본적으로 물과 친하며, 각종 드로잉재료, 잉크등은 기름과 친하다.  다소 복잡한 석판화 제판과정은 기름성분막을 공고히 하는 작업이라 볼 수 있는데 석판화의 기본을 습득하려면 얼마간의 경험을 요하나 다른 판화기법에 비해 훨씬 생생하게 드로잉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예전에는 신문, 포스터 인쇄에 주로 이용되었으며 현재 널리 쓰이고 있는 옵셋(offset)인쇄는 일종의 사진 기법을 이용한 석판화이다.


1. 준비물

(1)판: 석판, 알루미늄판,아연판

(2)드로잉재료: 크레용, 리도크레용, 리도펜슬, 해묵(고체,액체), 락카스프레이, 먹지,보호잉크, 그밖의 유성재료, 광명단(홍분), 자, 트레팔지  등

(3)제판재료: 부식액(Etch solution- 아라비아고무액+인산), 활석가루(베이비파우더로 대용), 석유나 휘발유, 보호잉크(징쿠타),  제판잉크, 가죽로울러, PH페이퍼, 해면스폰지, 나일론스폰지, 면망사, 휴지, 붓   등

(4)잉킹 및 찍기 재료: 잉크, 바니쉬(물감의 점성을 묽게 할 때), 고무로울러, 나이프, 해면스폰지, 나일론스폰지, 갱지, 대야, 판화지 등


2. 석판화 제작 순서

(1)준비작업

  1) 판의 선택- 돌은 구하기 힘들고, 운반하기 어려우므로 주로 마판된 알루미늄판을 이용한다. 찍을 종이보다 넉넉히 큰 것을 선택한다.

  2) 기본판닦이(Counter etch)

드로잉에 앞서 판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카운터 에치용액을 사용하는데 카운터 에치용액은 1.5 리터 pet 병에 물을 가득 넣고 인산을 한뚜껑정도 넣어 만든다. 이 용액을 판에 붓고 붓이나 손으로 10초에서 15초 정도 묻혀준 후, 물로 닦아 낸 후 판을 말린다.


(2)제판작업

  1)드로잉

①종이에 그리고자 하는 소재를 드로잉하여 트레이싱지에 옮겨 그린다.

(이때 트레이싱지 크기는 판화지 크기와 같게 한다)

②트레이싱지에 옮긴 이미지를 뒤집어서 판위에 옮겨 그린다.

(표시금은 트레이싱지와 판화지, 판에 (ㅗ)표시하고 판에는 찍는 과정에서 지워지기 쉬우므로 송곳으로 새겨준다)

③ 준비된 석판의 테두리 가장자리 부분에 아라비아 고무액으로 막아준다.

④ 여러 가지 재료(해먹, 징크다,리도크레용, 매직, 오일스틱,볼펜, 락카스프레이,색연필, 그 외 유성물감)를 이용하여 판에 드로잉한다.

⑤드로잉한 판을 하루정도 묵힌 다음 부식(Etch)을 하는 것이 판을 견고히 해준다. (하루정도 시간을 두는 이유는 드로잉의 여러 재료가 충분히 판에 고착되도록 하기 위함이고 바로 찍는 것보다 하루 지난 판이 더욱 색이 선명하게 찍히게 된다)


  2) 판에 첫 번째 판굳히기 부식(First Etch)

①판에 활석가루나 베이비 파우더 입히기

드로잉된 판 전면에 가제로 활석가루나 베이비 파우더를 바르는데 이는 에치과정에서 드로잉이 번지지 않도록 도와주며 크레용처럼 기름기가 많은 것은 드로잉 직후 곧 파우더를 발라준다.

②판에 붓이나 솔을 이용하여 부식액(아라비아 고무액에 인산을 몇방울 떨어뜨려 만든 액체)을 판면에 고루 맛사지하면서 계속 문질러준다. 그리고 몇단계의 부식액을 만들어 드로잉의 재료와 농담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것도 부식액에 의해 다른 느낌의 농담이 나타난다.

  ※부식액(Etch 액)

  ․아라비아고무액에 인산을 넣은 것으로 Ph paper를 적셔 산성을 조절 

  ․크레용과 진한 톤의 해먹이나 징크다는 (Ph 2.5~3)

  ․해먹이나 연한 톤으로 하려면 (Ph 3~4 주황색, 노랑색)

  ․중간톤은 (Ph 3)

  ․밝은 톤은 (Ph 3.5)

③아라비아 고무액은 바른 후 판이 거의 건조 상태가 느껴질때까지 면망사로 부식액을 가볍고 민첩하게 닦아낸다. 이 과정은 기름기와 산의 반응을 통해 친수성면과 유성면을 분리시키는 과정이다. (판에 드로잉이 많을 경우-반속, 연한선을 살릴 경우- 원액으로 한번 한다음 몇 일(2-3일) 후에 다시 에치를 한다. 에치를 한 후 시간이 조금 오래되면 될 수록 좋다.


  3) 판 닦아내기

드로잉된 이미지를 석유나 휘발유를 사용하여 휴지(망사)로 깨끗이 닦아낸다. 이때 아라비아 고무액을 제외한 기름성분만이 지워지게 된다. 이 과정을 대충하면 층이 너무나 석유로 지워지지가 않는다. 신속하고 빨리하며 항상 망사는 솜방망이처럼 둥글게 사용한다.


  4) 판에 기름기 보강(징크다 바르기)

보호잉크(징크타)를 이미지가 있던 전면에 얇고 고르게 펴 바르고 완전히 말린다.(부채, 선풍기 이용)  이것은 드로잉한 부분에 기름기를 보강해 이미지 부분을 견고하게 만드는 과정으로 기름기를 더욱 물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해준다. 징크타 대신 여린색을 바를 수도 있다.


  5) 로울러로 잉크올리기 및 제판과정

①판에 물스폰지로 아라비아 고무액을 닦아낸다. 이때 드로잉 부분만이 남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씻겨나간다.

②젖은 해면 스론지로 판을 닦아 물기를 유지하면서 가죽 로울러로 제판 잉크를 올린다. 로울러 자국이 남지 않도록 가로,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로울링한다. (제판 로울러는 꼭 랩으로 싸서 마르지 않게 보관한다)


  6)두번째 판 굳히기 부식(Second Etch)

첫 번째 판 굳히기 부식과정과 동일하며, 두 번째 부식 후 24시간 정도 경과후 찍는 것이 좋다.


  7) 판 닦아내기

첫 번째 과정과 동일


  8)기름기 보강

첫 번째 과정과 동일하나 찍으려는 색이 검정이 아닐 경우 보호 잉크대신 원하는 색상의 잉크를 사용한다.


  9) 두 번째 판 찍기

①물스폰지로 고무액을 닦아낸다.

② 젖은 해면 스폰지로 물기를 유지하면서 잉크를 올린다. (이때 마지막에는 해면 스폰지의 물을 꼭 짜내어 닦는다)

③잉크는 서서히 얇게 올린다.

④일반 옵셋 잉크를 사용할 경우 너무 묽으면 탄산 마그네슘을 섞어 끈기를 더해 쓴다.

⑤첫장은 거의 형태가 잘 보이지 않으며 여러장 실험 찍기를 거친 후 판화지에 찍는다.


※석판화 제작 방법의 개괄적 순서

①. 기본 판닦기 →물30% 인산 1% 카운트에치 용액을 손이나 붓으로 10~15초 정도 묻혀준 후 물로 닦아 말린다.

② 드로잉 그리기

③ 활석가루(혹은 베이비파우더) 입히기

④ 아라비아 고무액 바른 후(15초 이상 두지 않는다)→가재로 닦아내고 건조시킨다(20분)

⑤ 드로잉을 지운다.(휘발유, 석유,  또는 테레핀유를 휴지에 뭍혀 닦는다)

⑥ 보호잉크를 바른다.( 징크다 또는 유성 색채 등) (건조 3분)

⑦ 아라비아 고무액을 제거한다 (물스폰지 사용)

⑧ 제판 잉크를 묻힌다 (로울러, 해면스폰지 사용)

⑨ 판 잉크 주변을 물스폰지로 깨끗하게 마무리 한다.

⑩ 시험판 찍기/ 수정 (수정펜,인산 사용)

⑪ 활석가루 (또는 베이비파우더) 입히기 /아라비아고무액바르기/가재로 닦아내고 건조시킨다.

⑫ 드로잉을 지운다 (휘발유, 석유, 휴지사용)

⑬ 보호잉크(징크타, 혹은 원하는 색의 잉크)를 바른다.

⑭ 판에 찍는다.


※석판 제작시 유의사항

①해먹은 물을 사용하여 농담조절이 가능(여리게-물을 많이 사용, 진하게-물 적게 사용)

②징크다는 톤조절이 가능하지 않다.

③해먹으로 그리고 난 뒤 24시간 경과하는 것이 좋다.

④드로잉 재료는 유성물질이면 모두 가능하다.

⑤징크타는 진하게 찍힌다.

⑥볼펜의 가는 선, 연필도 가능하다.

⑦잉크는 너무 무르지도 되지도 않게 정당량의 바니쉬를 섞는다. 바니쉬를 섞을 때 나이프에서 물감이 한번 떨어지는 정도가 좋다.

⑧잉크를 만들 때 검정색 물감만 쓰는 것보다 다른 색을 섞어 쓰는 것이 발색에 좋다.

⑨드로잉한 것은 휘발유나 석유로 지워야 한다.

⑩잉크가 퍼지거나 불안할 때 고무액을 판에 발라준다. 그리고 닦아낸다.

⑪가는 선이나 세밀한 선이 있을 때 아라비아 고무액을 바른다. 그리고 다음날 산을 첨가한 아라비아 고무액을 한번 더 바른다.

⑫아라비아 고무액이 마르면 석유로 깨끗이 지우고 징크타를 발라준다. 이 과정이 늦어지면 잉크가 굳어서 못쓰게 된다.

⑬다색판화의 경우에는 홍분을 준비한다.

※휘발유로 전사하는 방법

휘발유로 전사지를 충분히 묻힌 다음(촉촉히) 재빠르게 동판프레스기로(압력 3-4)에 찍어낸다. 이때 복사지는 습식으로 된 것이어야 잘된다. 복사는 오래된 것 보다 바로 복사된 것이 좋다.


※이미지 제작상의 유의점

질 좋은 판화를 제작하기 위해선 보다 많은 경험과 기술을 가진 자가 좋은 작품이 나오게 된다.

①표현대상과 주제가 독창적이어야 한다.

②원판 작업(판을 새기거나 그리는 일)만은 필히 제작자가 자신이 직접해야 한다.

③재료를 존중하는 기법이 표현방법으로 채택되어야 한다.

④한 판에 몇 장을 찍느냐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예술가의 권한에 속하며 결정된 수량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키지 못할 때에는 복제품으로 간주한다.

⑤마지막으로 작가는 자필서명과 날짜를 연필로 오른쪽에 기입하고 왼쪽에는 넘버링을 한다.

(여인, 이형구 작)